SEOUL JUNGSEOK ORTHOPEDICS

손발 통증

골 관절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보존치료 중심

손가락 관절에 발생하는 관절염은 매우 흔합니다. 관절의 노화에 기인하며, 폐경 이후 여자에서 흔하고 수년 또는 수십 년에 걸쳐 매우 느리게 진행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절염이 진행함에 따라 휘어지는 변형이 나타나기도 하고 골극이 형성되어 관절 마디가 두꺼워지기도 합니다. 퇴행성 변화로 모양의 변형에 대해서는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으며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해 약물이나 물리치료를 해볼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으로 수술을 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술 / 비수술 치료 병행

류마티스 관절염은 70% 이상에서 손을 침범합니다. 질병이 진행함에 따라 기능의 점진적인 소실이 오게 됩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류마티스 약물 이외에도 ETANERCEPT, INFLISIMAB과 같은 약물이 사용되고 있고, 이와 같은 약물치료의 효과가 괜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약물치료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약물 치료가 병의 진행을 완전히 차단하지 못하는 한 병의 진행은 계속되며, 그에 따른 관절의 변형은 피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관절의 변형을 방지하거나 변형된 관절의 기능을 일부 재건하는 수술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또한 수술 방법의 발달로 경과도 점차 향상되고 있으므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 약물 치료와 수술 치료가 동시에 고려되고 적극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나의 팀을 이루어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방아쇠 손가락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펼 때 딸깍소리와 함께 통증

손가락을 펴는 동작에서 굴곡건(손가락을 굽히는 힘줄)이 활차(PULLEY)라고 하는 구조물에 걸려서 펴지지 않다가 더 큰 힘으로 펴게 되면 갑자기 풀리면서 펴지는 현상을 보입니다. 힘줄이 두꺼워지거나 활차가 두꺼워질 경우 힘줄이 활차를 쉽게 통과하지 못하여 생기게 됩니다. 손가락 운동장애와 통증이 주증상으로, 손가락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활동이나 갑자기 많이 사용함으로써 더 발생하는 경향이 있고, 중년의 여성에서 호발 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술 / 비수술 치료 병행

치료는 해당 손가락 사용을 자제하고 소염제 및 물리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는 단기적으로 효과가 좋은 편이나 재발이 흔합니다. 이러한 보존적 치료 방법으로 효과가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경우 활차를 절개하는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통풍

체내에 요산이 축적되면서 극심한 통증

요산 나트륨의 결정이 관절 주위 및 연부조직에 침착되어 관절에 극심한 염증을 야기하는 질환입니다. 요산은 퓨린 분해 과정의 최종 산물이며, 퓨린의 생성과 파괴는 모든 조직에서 일어날 수 있지만 요산은 간, 소장과 같은 잔틴 산화 효소를 포함하는 조직에서만 생성됩니다. 생성된 요산은 정상적으로 소변과 장으로 배설 됩니다. 결국 체내의 요산의 양은 생성되는 양과 배설되는 양의 차이에 의해 결정됩니다. 요산의 생성은 퓨린을 함유하는 음식과 퓨린의 신생 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통풍에서는 퓨린 대사의 장애로 체내 요산량의 증가로 고요산혈증이 나타나고 요산이 관절에 침착되어 심한 급성 염증성 관절염을 일으키며, 환자는 극심한 발작성 관절통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신장 및 심혈관계에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어, 내과적 관찰을 필요로 하는 질환입니다.

염좌

발목을 접질렀을때는 RICE 요법

목, 허리, 어깨, 팔, 무릎, 발목 등 관절이 꺾이는 손상을 입었을 때에는 염좌가 발생합니다. 특히 발목을 접질려 발생하는 발목 염좌는 다른 부위에 비해 매우 흔합니다. 염좌 손상이 있을 때에는 RICE 요법(RESTING,ICE,COMPRESSION, ELEVATION), 즉, 다친 부위를 냉찜질, 압박하고 높이 올려주며 안정을 취하는 방법이 필요하며 정형외과를 방문하여 환부를 안정시키고 추가 손상을 막을 수 있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족저근막염

걸을 때 발생하는 발뒤꿈치 통증

매우 흔한 질환으로 보통 발 뒤꿈치 내측에 통증이 있으며, 이러한 통증은 족저 근막이 당겨짐으로써 발생합니다. 정확한 병인을 밝혀져 있지 않으나, 족저근막의 부착부 주위의 미세손상으로 인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비만, 중년, 평발, 요족 등에서 호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징적으로 통증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 처음 몇 걸음동안 더 심하게 느끼며, 활동함에 따라 수분이 경과하면 약간 경감 되나, 활동을 계속하게 되면 통증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칭과 보존치료

족저근막염의 대부분은 6개월 이상의 보존적 요법에 반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선 직접적, 반복적 뒤꿈치 충격을 줄이고 아킬레스건의 족저근막의 단축이 있으면 보행시 족저근막에 더 많은 인장력이 작용하므로 지속적인 스트레칭 운동이 필요합니다. 스테로이드 국소 주사는 족저근막의 파열, 뒤꿈치 지방 패드의 위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최근 체외 충격파 요법이 활발히 사용되고 있으며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킬레스 건염

과도한 운동 / 활동을 중지하고 보존치료

달리기나 점프 등 아킬레스건의 과사용이나 스포츠 활동이 주요 원인입니다. 치료는 운동을 중지하고 활동을 줄여 아킬레스건에 스트레스를 피하도록 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아킬레스건의 파열을 야기할 수 있어 권장되지 않습니다. 약물치료와 최근 체외충격파치료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급성기가 사라지면 아킬레스건 스트레칭과 재활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